반응형

윈도우에서 파일에 디지털 서명 후 인증서 체인이 올바르지 않은 문제가 발생했는데요.

 

인증서 체인이 올바르지 않은 경우의 원인은 다양할 수 있습니다.

 

이번에 공유하고자 이슈는 중간 인증서(intermidiate certificate)누락 이슈입니다.

 

 

정상적인 상황이라면 아래와 같이 인증 경로에 인증서 체인이 올바르게 나타나고

올바른 인증서라는 메세지가 보여야합니다.

 

 

이슈 재현

  • 오프라인 상태의 PC A에서 MyFile.exe에 SignTool로 서명을 수행
  • 오프라인 상태이므로 중간 인증서의 자동 다운로드가 불가한 상태
  • (오프라인 상태보다 중간 인증서가 없는게 중요)
  • PC B에서 MyFile.exe > [속성] > [디지털 서명] > [자세히] > [인증서 보기] > [인증 경로] 를 보면
    • PC B가 오프라인이라면 인증서 체인이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PC B가 온라인이며, 중간 인증서 다운로드에 문제가 없다면 디지털 서명이 정상으로 나옵니다

 

이슈 원인

  • 원인은 이슈 재현에 이미 설명이 나와있는 것처럼 중간 인증서 다운로드에 실패했기 때문입니다.
  • 만약 PC A 에서라도 중간 인증서가 올바르게 존재하는 상태에서 서명이 진행되었다면 문제가 되지 않았을 겁니다.

 

 

이슈 점검 및 해결

  • [속성] > [디지털 서명] > [자세히] > [인증서 보기] > [자세히] 탭을 보시면 [기관 정보 엑세스] 필드를 볼 수 있습니다.
    • 여기서 보이는 URL값이 발급 기관 인증서 즉, 중간 인증서를 받을 수 있는 URL입니다.
    • 서명을 수행하는 PC에서 해당 URL로 인증서를 수동으로 다운로드 해보고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볼 수 있겠네요.
    • 인증서 다운로드에 문제가 있다면 수동으로 인증서를 설치해줍니다.

이슈 개선

  • 서명 과정에서 SingTool을 사용한 verify 명령어를 통해 서명을 체크하는 로직을 추가해 문제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    (cf. CI 빌드 시스템에서 오류를 인식할 수 있도록 )

 

 

정리해보면, 디지털 서명을 수행하는 PC에 인증서 체인의 인증서들이 모두 존재하도록 하는것게 가장 안전한 방법인것 같습니다.

반응형

+ Recent posts